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 만0~1세 및 만2세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시대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를 반영하여 개발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2019 개정누리과정

- 만3~5세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유아·놀이 중심교육과정 재정립
- 교사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 놀이를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교육과정임을 강조
※ 2019 개정누리과정으로 2020년 월부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실시됩니다.

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0~1세
기본생활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생생활을 경험한다.
1)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신체운동
목표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1)감각 탐색을 즐긴다.
2)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의사소통
목표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1)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3)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목표
-나를 인식하고,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1)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2)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예술경험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2)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자연탐구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1)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2)주변환경을 탐색한다.
3)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4차 표준보육과정 (2세)

2세
기본생활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1)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2)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신체운동
목표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1)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2)신체활동을 즐긴다.
의사소통
목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1)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2)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사회관계
목표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1)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2)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예술경험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2)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자연탐구
목표
-주변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1)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2)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3)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누리과정 (3~5세)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신체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움직인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이용한 운동을 한다.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듣기와 말하기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있게 듣는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즐긴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탐구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즐겁게 참여한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하루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를 즐겨 부른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