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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양대학교 위탁 발도르프교육 전문 윤빛어린이집 태양이 세상에 빛을 주듯 세상을 사랑하고 따사롭게 비추어줄 어린이들의 공간
발도르프 교육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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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상

추구하는 인간상
발도르프교육의 유래
독일의 인지학자(人智學者)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가 창시한 교육학이다. ‘발도르프’라는 이름은 1919년 독일 슈트트가르트의 발도르프-아스토리아(Waldorf-Astoria)담배공장의 사장 몰트(Emil Molt)가 슈타이너의 인지학 강연을 듣고 그 공장의 노동자와 지역 주민의 자녀들을 위해 최초로 학교를 세움으로써 유래되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이 설립되기 시작한 시기는 1926년이며, 1969년에는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이 모여 교육 문제에 대한 공동의 답을 찾고, 서로 지지하고 도우며 상호 조언을 목적으로 ‘국제발도르프유아교육연합’이 결성되었다.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은 현재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 확산되어 있으며 한국에는 1996년에 처음 소개되었고, 2000년부터 발도르프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교사양성과정과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이 확산되고 있다. 발도르프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결정적인 동기는 학습지 중심의 기능위주의 교육, 인지발달에 치우친 교육, 획일화된 교육에서 영유아기를 보호하고 전인교육을 하기 위함이다. 한국에서도 어린이들을 소중히 여기는 생명중심 및 생태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의 수가 나날이 증가해 가고 있다. 이제 발도르프교육은 한국에서도 교육학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발도르프교육의 기본원리

기본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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